Other/Unity

[Unity] Android apk Debugging with device (유니티 apk 빌드 파일 디버깅하기)

개발왕 금골드 2020. 2. 20. 13:28
반응형

안녕하세요 골드입니다.

오늘은 빌드한 apk파일을 컴퓨터와 연결해서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파일도 빌드해서 기기에서 사용해보면

또 다른 결과가 나타날때가 종종 있습니다.

유니티에서는 에러메시지가 콘솔에 나타나지만 기기에서는 왜 오류가 났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전에는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조차 지원되지 않았습니다만,

다행히 몇 년 전부터 연결된 컴퓨터에서 로그 메시지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제가 알기로는 Mac을 사용한다면 Xcode 빌드 후 Xcode 콘솔에 로그가 찍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ac의 장점이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한 후 usb 디버깅을 승인합니다.

개발자 모드는 설정에 들어가서 디바이스 정보에 빌드 번호를 몇 번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usb로 디바이스와 컴퓨터를 연결한 뒤 usb 디버깅을 승인할까요? 라는 팝업이 뜨면 승인을 눌러줍니다.

이제 유니티에서 만든 프로젝트를 apk파일로 빌드합니다.

빌드할 때 Development Build와 Script Debugging을 체크해줍니다.

​Build(혹은 Build and Run)을 클릭합니다.

 

디바이스와 컴퓨터를 제대로 연결했다면 Build가 완료됐다는 말이 유니티 콘솔에 나타나고,

디바이스를 시작하면 유니티 프로젝트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였다면 다음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라고 뭔가 있어보이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 명령 프롬프트를 다루는 꿈이 있었어요.

마침내 꿈을 이루었어요. 기분이 좋습니다.

명령 창에 cd를 입력하고 android sdk 폴더 안에 있는 platform-tools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cd는 경로를 바꾸는 명령어입니다.)

안드로이드를 설치할 때 default로 설치하셨다면 저와 비슷한 경로가 설정됩니다.

 

​엔터를 치면 경로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platform-tools 폴더 안에 들어가서

Shift + 마우스 오른쪽 클릭

여기서 명령 창 실행하기를 눌러도 됩니다.

중요한 점은 해당 경로에서 명령을 입력한다는 것입니다.

경로를 설정하였다면 여기에 명령어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adb logcat은 명령어는 '안드로이드 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 표시

adb logcat -s Unity은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된) '유니티로 개발된 앱'에서 발생하는 유니티 이벤트를 표시해줍니다.

대소문자는 반드시 구별해야 합니다.

자세한 명령어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adb#wireless

 

명령어를 입력하면

에러 메세지, 로그 메세지 등 Unity Console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메세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디버깅에 사용하는 만큼

이러한 방법을 잘 알아두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골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