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골드입니다.
오늘은 Library Module을 만드는 방법과 그 사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dependency에 여러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면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여 바로 사용하거나 상속이 가능하다면 기능을 추가하여 재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라이브러리를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앱 모듈을 라이브러리 모듈로 변환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가 있고 이 프로젝트를 라이브러리로 변환하고 싶을 경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app module의 build.gradle 파일로 이동합니다.
-
상단에 plugins {} 블럭 안에 'com.android.application'을 'com.android.library'로 변경합니다.
-
같은 파일에서 android -> defaultConfig 블럭 안에 applicationId를 삭제합니다.
주의할 점은 더 이상 application이 아니기 때문에 이 모듈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허무하지만 벌써 라이브러리를 만들었습니다. 축하합니다. 다음은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를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aar파일로 빌드해야 합니다.
-
메뉴에서 Build -> Make Module 'appName.app'을 클릭하고 빌드합니다.
-
빌드한 파일은 프로젝트 파일 위치\app\build\outputs\aar 안에 생성됩니다.
2. 앱에서 로컬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방금 만든 라이브러리를 다른 앱에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라이브러리 안에 몇 가지 클래스와 함수같은 것들이 정의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새로운 project 'My Application'을 만들었습니다.
-
File -> Import Module을 클릭하고 aar파일이 들어있는 프로젝트 폴더를 클릭합니다.
-
이름을 짓고 Import를 클릭합니다.
Gradle build가 완료되면 settings.gradle에 :mylib(여러분이 지은 이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한 가지만 더 추가하면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pp module의 build.gradle에 가서 dependency에 implementation project(":mylib")을 추가합니다.
라이브러리 추가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프로젝트 파일에서 라이브러리 안에 있는 Activity, Fragment 리소스 파일까지 접근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골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 developer.android.com/studio/projects/android-library?hl=ko
developer.android.com/studio/build/dependencies?hl=ko
'Mobile > Android(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Kotlin] Google GeoCoder 주소 ↔ 좌표 변환 (0) | 2021.01.21 |
---|---|
[Android/Kotlin] JITPACK + BitBucket, Git Repository 라이브러리 배포 방법 (0) | 2021.01.16 |
[Android/Kotlin] WebView 사용하기 (0) | 2021.01.11 |
[Android/Kotlin] 뷰 결합(View Binding) 사용법 (0) | 2021.01.09 |
[Android/Kotlin] Bottom Sheet Dialog Fragment 사용법 (0) | 2020.12.08 |